이미 수차례 언급한 바, 스트레스는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전문가 세리에라는 사람의 말에 의하면, 스트레스는 몸이나 마음의 작용 중에서도 여러가지 기능 장해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 부분은 사람마다 달라서 신계항진으로 나타나는 사람, 소화기 궤양을 일으키는 사람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신제가 아니라 정신적 징조로 나타나는 수도 있는데 심신증적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심신증적 증상
심신증이 스트레스와 깊은 관계가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 소개하는 것들은 심신증이나 그 증상의 대표적인 것들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순환계
본태성 고혈압증, 레이노병, 신경성 협심증, 기외수축과 그 밖의 부정맥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소화기계
소화성 궤양, 만성위염, 과민성 대장증후군, 신경성 식욕 부진, 위장 아토니(Atonie) 등이 있습니다.
3) 골 근육계
만성 관절류머티즘, 경성사경, 서경, 외상성 경부증후군, 틱(tics) 등이 있습니다.
4) 호흡기계
기관지천식, 과호흡증후군, 신경성 해수등이 있습니다.
5) 신경계
편두통, 근긴장성 두통, 자율신경실조증, 냉증 등이 있습니다.
6) 내분비대사계
당뇨병, 뇨붕증, 심인성다음갈증, 갑상선기능항진증 등이 있습니다.
7) 비뇨기계
아뇨증, 유주신, 신경성빈뇨, 성불능증 및 성 불감증등이 있습니다.
8) 피부계
신경성 피부염, 원형탈모증, 다한증, 만성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비인후과에서 다루는 메니엘 증후군, 안과, 산부인과 등의 여러 영역의 질환이 있습니다.
신경증적 증상
각종 신경증이나 이것과 가까운 증상의 대부분은 스트레스와 함께 일어나는 것이 많습니다. 그 주된 것들은 신경증, 불안, 만성 피로감등이 있습니다.
행동장애
능률저하, 주의집중 곤란, 부적응행동, 초조하거나 과잉 긴장이라던가 침착하지 못한 정서적 불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극적이고 활발하지 못한 행동 등이 있겠습니다.
인지사고장애
지적기능저하나 사고왜곡, 비생산적 사고를 하게 됩니다. 예를들면 무의미한 것을 생각하거나, 같은 것을 반복해서 생각하는 행위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의미결정이 되지 않는 우유부단한 성격도 한 몫을 합니다.
이렇듯 신체가 일으키는 스트레스의 형식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는 어느 한곳에서 딱 집어서 발생한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자신이 갖고 있는 스트레스의 형식을 명확하게 파악해서 이를 올바른 방향으로 해소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