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경차를 구입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경차 혜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얼마전에 운이 좋게 현대백화점 VIP 지인이 있어서 같이 동승했다가 발렛매장에 차를 댈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요, 현대백화점 같은경우 VIP를 달려면 자스민 기준 연 8천만원을 써야됩니다.
즉, 재력이 상당한 분들이 대부분이고 차 또한 빵빵하죠.
물론 방문했을때 내로라하는 차들이 많았는데 (롤스로이스, 부가티, 페라리 등) 그중에서 눈에띄는 차가 있었는데 경차가 있었어요.
이분들의 경우 돈이 원체많으니깐 뭐 남에게 보여줄만한 과시도 없을거같은데 또 경차를 탄다니 또 신기하기도 했었어요.
근데 알고보니 경차혜택이 많더라구요. 원래 잘사는 사람들이 더하다고 하더니, 재력이 어마어마한 분들 중에서도 경차를 모는 분들이 또 계시더라구요.
그러면 오늘은 경차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경차 혜택
1) 취등록세 감면
첫 번째는 자동차를 구입하면 납부하여야 하는 취등록세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승용차는 차량 가액의 7%를 취등록세로 납부하여야 하지만 경차는 4%만 납부를 하면 되고 그것도 75만 원까지는 면제를 받을 수 있답니다.
잘 이해가 안 되실 것 같아 알기 쉽게 설명을 해드리면 75만 원까지는 면제이기 때문에 구입하시려는 차량의 가격이 1875만 원이 넘지 않는다면 납부할 금액이 없다는 뜻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보자면, 차량 구매 가격이 1875만 원이 넘지 않으면 납부할 금액이 없다 말씀드렸는데 그렇기 때문에 모닝 레이 취등록세 전액 면제에 해당하며, 레이 모닝을 설령 풀옵션으로 구입을 한다 할지라도 1875만 원이 넘지 않기 때문입니다.
레이 모닝은 전액 면제이지만 캐스퍼 취등록세 옵션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조금 다른데 이해하기 쉽게 옵션을 더해서 차량 가격이 1875만 원이 넘느냐 넘지 않느냐만 따지시면 되고 만약 옵션을 더해 차량 가격이 2050만 원이라 가정하면 2,050만 원의 4%는 82만 원이고 75만 원까지 면제이기 때문에 실제 납부하실 캐스퍼 취등록세 7만 원만 납부를 하면 됩니다.
2) 자동차세 혜택
두번째, 경차는 역시 일반 승용차에 비해 훨씬 적게 부과되는데 일반 승용차는 연납을 하지 않으면 1년에 2번 납부하셔야 하지만 경차는 자동차세를 6월에 한 번만 납부를 하시면 된답니다.
참고로 자동차세는 배기량에 따라 부과되는 금액이 다르며 배기량 1000cc 이하는 cc 당 80원 배기량 1600cc 이하는 cc 당 140원 배기량 1600cc 초과하는 차량은 cc 당 200원이 부과된답니다.
새 차 기준 모닝 자동차세 레이 최대 103,792원이 부과되고 시간이 흘러 차령 경감을 받게 되면 최저 51,896원만 내시면 되며 일반 승용차와 달리 6월에 1번만 납부를 하시면 됩니다.
최근에 출시된 캐스퍼 자동차세 역시 레이 모닝과 마찬가지로 6월에 1번만 납부하면 되며 최대 103,792원이 부과가 됩니다. 모닝 레이와 스파크 1년에 한번 6월달에 납부합니다.
차량을 소유하고 있으면 누구나 자동차세라는 세금을 내야 합니다. 보통 일반적은 승용차의 경우 1년에 2번내지만 설명 드렸듯 경차는 1번만 내면 됩니다.
3) 공영주차장 50% 할인
세번째, 경차는 일반 승용차와 달리 공영주차장 이용료 역시 50% 할인을 받을 수 있답니다.
공영주차장 외에 고속도로 이용료 역시 50%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 만약 고속도로 이용을 많이 하신다면 이건 엄청난 혜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유류세 환급
경차는 유류세 환급을 받을 수 있는데 전용 카드를 발급받아 기름을 넣을 때 이 카드로 계산을 하면 1년에 30만 원까지 리터당 250원씩 할인을 해줍니다.
하지만 이 유류세 환급의 경우 경차를 가지고 있다 해서 모두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일정 요건을 갖춰야 하고 전용 카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